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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문화로 보는 현대일본- 2014 가을 인문학교    
강사 : 김일림 최재혁 박현정
강좌기간 : 11-04 ~ 12-09 오후 7시 - 오후 9시 30분
수강료 : 90,000원 (참여연대 회원: 63,000원)

강의소개 |
 
1998년 일본대중문화개방 이후 일본은 더 이상 먼 나라가 아닙니다.
거리 곳곳에는 일본어 간판이 보이고,
미술관에는 일본 작가의 작품이 자주 전시되며,
대중문화는 실시간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최근 일본은, 일본군 위안부를 부정하고
집단 자위권 관련 헌법 해석을 변경하는 등 침략국으로서의 기억을 끊임없이 환기합니다.
이러한 일본을 우리는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이 강좌의 목적은 일본의 시각 문화로 현대 일본 사회를 들여다보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미술과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다양한 시각 콘텐츠를 통해 일본 사회를 읽어 봅니다.
시각 언어는 문자 언어에 비하여 직관적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시각 언어의 직관성을 매개로 일본을 더욱 생생하게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예술, 오락, 열정, 사랑과 같은 일상적인 주제는 물론,
핵, 전쟁, 역사, 여성, 폭력, 신자유주의와 같은 거대한 주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상과 비일상은 결국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강의 일정 |
 
날짜
순서
주제
강사
11.04
1
일본 문화론 : 일본 대중문화의 전통 재구축 방식
- 일본 애니메이션 <겨울날> 및 만화를 통해 보는 일본 대중문화의 전통 재구축 방식
- 동아시아 공동체의 테두리에서 일본을 바라보는 시각
김일림
11.11
2
한 예술가가 가르쳐주는 인생론 : 오카모토 타로, 타협은 없다
종합예술가 오카모토 타로의 예술관을 통해 보는 인생술
박현정
11.18
3
핵으로 보는 일본문화론
- 1945년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작품과 담론을 통한 ‘핵 시대’에 내리는 예술의 진단과 성찰
핵으로 보는 일본문화론
최재혁
11.25
4
놀면서 싸우는 스트리트 게릴라 아티스트의 세계
진지하지 않고 놀면서 세상에 시비를 거는 일본의 거리 예술가들의 움직임
최재혁
12.02
5
마녀들이 세상을 그려내는 방법
구사마 야요이, 오노 요코, 야나기 미와 등 일본현대미술 여성 예술가들의 사회와 대화하는 법
박현정
12.09
6
대중문화가 주도하는 ‘새로운’ 내셔널리즘
- 일본 대중문화가 주도하는 새로운 방식의 내셔널리즘
김일림
 
 
강사소개 |
 
최재혁 
도쿄예술대학에서 근대기 제국 일본과, 만주국을 비롯한 식민지의 시각문화에 관해 연구했다.
현재 서울대와 성신여대에서 강의 중이다. <아트, 도쿄>의 저자이며, <무서운 그림 2>,
<구스타프 클림트>, <왕의 목을 친 남자>, <베르메르, 매혹의 비밀을 풀다> 외 다수의 책을 번역했다.
 
박현정
도쿄예술대학에서 미술사를 전공했다. <아트, 도쿄>의 저자이며,
<처음 읽는 서양 미술사>,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레크> 등을 번역했다.
올해 7월에는 미술산문집 <혼자 가는 미술관-기억이 머무는 열두 개의 집>을 출간했다.
 
김일림
예술과 제도, 학문, 국가의 경계에 주목하면서 대중문화를 연구하고 있다.
번역서로 <예술의 역설-근대 미학의 성립>이 있다.
도쿄예술대학에서 미학을 공부하고, 몇몇 대학에서 만화, 애니메이션, 문화 콘텐츠 이론을 강의하고 있다.
 
교재 |
1
<참고문헌>
백영서, 『핵심현장에서 동아시아를 다시 묻다』(서울:창비, 2013)
에릭 홉스봄 외, 『만들어진 전통』, 박지향 옮김(서울:휴머니스트, 2004)
아오키 다모쓰, 『일본 문화론의 변용』, 최경국 옮김(서울:소화, 2002)
<참고작품>
유리 노르슈테인 외, DVD 『겨울날』, 손순옥김일림 옮김(서울:라바 메이저, 2006)
우라사와 나오키, 『빌리 배트』1-13, 서현아 옮김(서울:학산문화사, 2014)
이노우에 다케히코, 『배가본드』1-36, 서현아 옮김(서울:학산문화사, 2013)
 
2
<참고문헌>
서경식한홍구다카하시 데쓰야, 『후쿠시마 이후의 삶-역사 철학 예술로 3.11 이후를 성찰하다』 (서울: 반비, 2013)
최태만, 「히로시마에서 후쿠시마까지, 핵과 미술가의 대응」, 『미술이론과 현장』13(한국미술이론학회, 2012)
<참고작품>
마루키 이리마루키 토시, 『원폭도』
나카자와 케이지, 『맨발의 겐』1-10, 김송이 외 옮김 (서울: 아름드리미디어, 2006)
야노베 켄지, 『아톰 슈트 프로젝트』 외
 
3
<참고문헌>
마쓰모토 하지메, 『가난뱅이 난장쇼』, 김경원 옮김 (서울: 이순, 2010)
최재혁, 「뉴타입 스트리트 게릴라아티스트가 난관을 돌파하는 법 <chim↑pom 히로시마!>전」, 『월간미술』, 2009년4월호
 
4
<참고문헌>
클라우스 휘브너, 『오노 요코: 마녀에서 예술가로』, 장혜경 옮김 (서울:솔, 2003)
휘트니 채드윅, 『여성, 미술, 사회- 중세부터 현대까지 여성 미술의 역사』, 김이순 옮김 (서울:시공사, 2006)
박현정, 「야나기 미와 편」, 『혼자 가는 미술관』 (서울:한권의책, 2014)
 
5
<참고문헌>
오카모토 타로, 『오늘의 예술』, 김영주 옮김 (서울: 눌와, 2005)
최재혁박현정, 「오카모토 타로 기념관 편」, 『아트, 도쿄』 (서울: 북하우스, 2011)
 
6
<참고문헌>
아라사키 모리테루, 『오끼나와, 구조적 차별과 저항의 현장』, 백영서 옮김(서울:창비, 2013)
도미야마 이치로, 『전장의 기억』, 임성모 옮김(서울:이산, 2002)
윤상인, 『문학과 근대와 일본』(서울:문학과 지성사, 2009)
<참고작품>
미야자키 하야오, DVD 『코쿠리코 언덕에서』(서울:대원미디어, 2012)
카츠타 분, 『똑딱똑딱 댕댕』1-3, 설은미 옮김(서울:학산문화사, 2012)
 
 
강의정보 |
일   시 : 2014. 11. 4 ~ 12. 9 (화) 총 6회 오후 7시 ~ 9시30분
장   소 :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지하1층)
수강비 : 9만원(참여연대 회원 30% 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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