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정보
안내1. 본 강좌의 현장강의 참가자 수는 10명으로 제한합니다. 온라인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오른쪽 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세요. <분류·배제·차별의 몸 정치, 인종주의 / 온라인>(클릭)
안내2. 오프라인 현장 강의는 코로나 확산이 심각해질 경우 폐강될 수 있으며, 수업 진행여부는 개강 1주일전 신청자분들께 별도 안내할 예정입니다. - 아카데미느티나무
최근 미국과 유럽에서 번지고 있는 #BLM(Black Lives Matter) 운동은 서구의 뿌리 깊은 인종주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한국 사회에서 벌어진 이주민 혐오는 인종주의가 서구만의 일이 아니라는 걸 말해줍니다.
이 강좌에서는 인종이란 무엇인지, 인종주의는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 개념과 역사적 과정을 살피고자 합니다. 뿐만 아니라 몸을 분류하고 배제하는 인종주의의 작동방식을 분석하고, 다양한 몸을 끌어안을 수 있는 새로운 사유의 가능성을 탐색해봅니다.
강좌 소개
강사 소개
염운옥 경희대 글로컬역사문화연구소 연구교수. 대학에서 서양사를 가르치고 있다. 저서 <낙인찍힌 몸: 흑인부터 난민까지 인종화된 몸의 역사>, <생명에도 계급이 있는가: 유전자 정치와 영국의 우생학>, <몸으로 역사를 읽다(공저)>, <대중독재와 여성(공저)>이 있다.
강좌 정보
일 시 : 2020. 9. 7. ~ 9. 14. 월요일 오후 7시 ~ 9시 30분, 총2회
장 소 :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
정 원 : 10명 (수강신청 후 결제 선착순 마감)
수강료 : 3만원 (20대 청년 6,000원)
할 인 : 참여연대 1만원 이상 후원회원 30% 할인, 20대 청년 80%할인 (계좌이체로만 할인 적용 가능)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참여연대
※ 강좌할인 및 취소환불 규정은 수강신청안내(클릭)를 꼭 확인하세요.
아카데미느티나무는 청년배움응원 모금을 받아 2020년 가을학기 20대 청년 수강 할인율을 기존 50%에서 80%로 확대합니다. 정원제한이 있는 예술프로그램, 워크숍의 경우 청년 할인 적용 대상자 수를 정원의 30%까지로 한정합니다. 80% 이상 출석하기 어려운 경우 다른 분들에게 수강 기회가 갈 수 있도록 양보해주세요 - 아카데미느티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