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클럽 - 와] 동물권 읽기

  • 강사

  • 기간

    • 2020. 10. 8 ~ 2020. 12. 10
  • 시간

    • 목 19:00~21:30 총3회
  • 수강료

    50,000

    • 파격 할인혜택
    • 참여연대 회원35,000

    각종 혜택 적용은 로그인 > 마이페이지에서 진행됩니다

    상세 정보

    tyle-hmz-16-1600333053.png



    클럽 소개 

    느티나무 독서클럽 와(With Animal, W.A)는 한달에 한번 동물권과 관련한 책을 읽고 깊이 토론하는 모임입니다. 강사 없이 모두가 함께 평등하게 참여하는 수평적인 모임이기도 합니다.


    나와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그러나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관점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성장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너무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은, 그러나 한 주제를 조금은 깊게 생각해보고 싶다면 와(W.A)에 놀러오세요.


    독서 주제 소개

    “혹시 이 음식에 고기가 들어있나요?”

    이 질문을 해보았거나 받아본 경험 있나요? 매년 복날이 다가오면 개고기 식용과 관련한 논쟁들을 마주한 적 없으신가요?


    ‘캣맘, 집사, 댕댕이, 냥냥이’ 등 반려동물과 관련한 단어들을 일상에서 자주 접합니다.


    동물권. 평범하지 않은 사람들의 특별한 관심사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구스다운, 가죽부츠, 동물원, 동물 실험 화장품, 육식 등 우리는 이미 누구나 동물과 관련한 크고 작은 연결고리 하나씩 가지고 살아갑니다.


    우리 삶과 떼어놓을 수 없는 동물들의 삶. 동물권이라는 주제로 조금 낯설게 다가가보려 합니다. 육식인, 채식주의자, 집사 모두 환영합니다.


    이런 분들 함께 해요

    - 고기, 소시지 없으면 밥 못먹는 사람

    - 동물권에 관심이 있지만 나눌 곳이 마땅치 않은 사람 

    - 주변에 채식주의자 친구가 있는 사람

    - 어떤 주제이든 다양한 사람들의 관점과 생각의 자극을 받고 싶은 사람


    어떻게 진행하나요?

    - 모두가 책을 읽고 모이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10줄 독후감을 작성하여 모임전에 공유합니다. 내용, 형식, 분량 상관 없이 최소 10문장이면 됩니다. 원활한 소통을 위해 한 학기 동안 카카오톡 단체방을 활용합니다.

    - 클럽매니저가 토론을 진행하되, 모두가 골고루 참여하며 이야기를 나눕니다.


    함께 읽을 책

    날짜

    10월

    (10.8)

    <아무도 미워하지 않는 개의 죽음> 하재영

    우리는 반려동물인 ‘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번식장, 경매장, 보호소, 개농장과 개시장 그리고 도살장을 중심으로, 개가 처한 현실, 개를 둘러싼 산업에 대해 알아봅니다. 

    11월

    (11.12)

    <고기가 아니라 생명입니다> 황주영, 안백린

    <교차성x페미니즘 챕터 4 - 여자인 동물과 동물인 여자 : 종차별주의을 넘어 교차성으로> 황주영

    에코페미니즘과 신학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동물 윤리를 말하고 있을 까요? 에코페미니즘과 교차성, 동물신학과 생태신학을 바탕으로 동물 윤리를 말한 페미니스트 철학자와 비건 셰프의 글을 읽어봅니다. 

    12월

    (12.10)

    <동물 해방> 피터 싱어

    종차별주의란 무엇이며, 저자가 종차별주의를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동물도 고통과 쾌락을 느끼며’, ‘동물의 이익도 인간의 이익과 동등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이 두 가지 명제를 바탕으로 동물해방을 주장했던 피터싱어의 논리를 살펴보고, 이 주장의 장점과 한계를 논의해봅니다.

    ※ 10월 이후 함께 읽을 책은 멤버들의 토론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함께 만들어가요.


    독서클럽 W.A가 지금까지 읽은 책들

    <고기를 끊지 못하는 사람들> <동물학대의 사회학> <동물의 권리> <채식의 철학> <육식의 성정치> <우리는 왜 개는 사랑하고 돼지는 먹고 소는 신을까> <해러웨이 선언문>


    클럽 매니저 한마디

    독서클럽  와(W.A)에서는 반려동물로 여겨지는 개에서부터 가축, 고기로 여겨지는 소, 돼지, 닭 등까지, 동물이 처한 현실에서 동물 윤리와 관련된 이론까지, 에코페미니즘에서 동물해방론까지 다양한 주제와 관점을 바탕으로 함께 책 읽고 토론하고자 합니다. 뿐만 아니라 단톡방에서 동물권 관련 정보도 공유하고, 비건 식당에 같이 가기도 합니다. 채식을 하든 하지 않든, 동물권 관련 책을 읽어본 경험이 있든 없든 간에 모두가 함께 할 수 있게끔 진행하려고 하니, 동물권, 인간과 동물의 관계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환영합니다.


    클럽 정보

    일   정 : 2020. 10. 8. ~ 12. 10. 매월 두번째 목요일 오후 7시 ~ 9시 30분, 총3회

    장   소 :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 / 지하 느티나무홀 

    정   원 : 12명(수강신청 후 결제 선착순 마감)

    참가비 : 5만원 (20대 청년 10,000원) / 11~12월 참가자 3만원(20대 청년대상자는 10,000원 동일)

    할 인 : 참여연대 1만원 이상 후원회원 30% 할인, 20대 청년 80%할인(중복 할인 안됨, 계좌입금만 가능)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참여연대

    ※ 강좌할인 및 취소환불 규정은 수강신청안내(클릭)를 꼭 확인하세요.

     

    아카데미느티나무는 청년배움응원 모금을 받아 2020년 가을학기 20대 청년 수강 할인율을 기존 50%에서 80%로 확대합니다. 정원제한이 있는 예술프로그램, 워크숍의 경우 청년 할인 적용 대상자 수를 정원의 30%까지로 한정합니다. 80% 이상 출석하기 어려운 경우 다른 분들에게 수강 기회가 갈 수 있도록 양보해주세요 - 아카데미느티나무

    후기 0

    놓치지 마세요

    참여연대 회원 30% 할인혜택

    참여연대 후원회원(월 1만원 이상 후원)에게는 수강료 3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