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정보
안내1. 본 강좌 정원마감하였습니다.
안내2. 한국 복지국가의 기원과 궤적 3권 -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를 중심으로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1, 2권을 읽지 않으신 분들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과거를 모르면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
산업화와 민주화를 자랑했던 한국사회. 그러나 경제성장은 동력을 잃었고, 양극화와 불평등의 그림자는 더욱 짙어졌습니다. 불평등 앞에서는 진보-보수 엘리트 모두 부패한 집단으로 비난받고 있는 지금, 현재의 한국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이해하기 위해 다시 역사적 궤적을 추적해보려 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한국 복지국가의 기원과 궤적>의 저자인 윤홍식 선생님과 함께 네번에 걸쳐 책을 읽고 토론을 합니다. 정치 경제 사회를 넘나드는 거시적 관점에서 한국 복지체제를 분석하고, 총체적 시각으로 한국사회의 새로운 미래를 전망 합니다.
강좌 일정
함께 읽을 책
한국 복지국가의 기원과 궤적3 (윤홍식 지음, 사회평론아카데미)
※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한국 복지국가의 기원과 궤적>1,2 권을 읽지 않으신분들도 참여 가능합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복지국가 둘러싼 다양한 주제를 보다 깊이 공부하고 싶은 활동가, 사회복지사, 연구자
- 한국 사회의 정치 사회 경제를 역사적 맥락안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싶은 분
- 일상에서 세미나 모임을 계획하고 있는 분
진행 방식
- <한국 복지국가의 기원과 궤> 3권을 네 번에 걸쳐 읽습니다.
- 강의와 참가자들의 상호 토론을 병행합니다.
강사 소개
윤홍식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 위원장. 인하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참여연대 참여사회연구소 소장을 역임했다. 박근혜 정부 집권 이후 7년의 연구결과로 <한국 복지국가의 기원과 궤적1,2,3>을 써냈다. 공저로 <2030크로스:불임의 시대를 가로지르는 붙임의 세대론>, <대한민국복지:7가지 거짓과 진실>, 엮은 책으로 <평화복지국가>, <안보개발국가를넘어 평화복지국가로> 등이 있다.
인터뷰 복지한국, 과거를 모르면 미래로 나갈 수 없다(2019.6.28 한겨레)
강좌 정보
일 시 : 2020. 10. 16. ~ 2020. 11. 6. 금요일 오후 7시 ~ 9시 30분, 총4회
장 소 : 참여연대 지하 느티나무홀
정 원 : 18명(수강신청 후 결제 선착순 마감)
수강료 : 6만원 (20대 청년 12,000원)
할 인: 참여연대 1만원 이상 후원회원 30% 할인, 20대 청년 80%할인 (중복 할인 안됨, 계좌입금만 가능)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참여연대
※ 강좌할인 및 취소환불 규정은 수강신청안내(클릭)를 꼭 확인하세요.
아카데미느티나무는 청년배움응원 모금을 받아 2020년 가을학기 20대 청년 수강 할인율을 기존 50%에서 80%로 확대합니다. 정원제한이 있는 예술프로그램, 워크숍의 경우 청년 할인 적용 대상자 수를 정원의 30%까지로 한정합니다. 80% 이상 출석하기 어려운 경우 다른 분들에게 수강 기회가 갈 수 있도록 양보해주세요. - 아카데미느티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