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조선후기 여성들의 꿈과 환상

  • 강사

  • 기간

    • 2021. 10. 18 ~ 2021. 10. 25
  • 시간

    • 월 19:30~21:30 총2회
  • 수강료

    30,000

    • 파격 할인혜택
    • 참여연대 회원21,000

    각종 혜택 적용은 로그인 > 마이페이지에서 진행됩니다

    상세 정보

    참여연대 아카데미느티나무에서 2021년 10월 18일부터 진행하는 <조선후기 여성들의 꿈과 환상> 강좌 이미지입니다.

     

    ‘조선 시대’와 ‘여성’을 함께 놓았을 때 우리는 유교적 가부장제에 의해 가장 억압받는 존재로서의 연약한 여성을 상상하게 됩니다. 조선 시대 여성은 자신의 역량보다는 아버지, 남편, 아들에 의해 개인과 삶의 의미가 규정되거나 가부장적 구조에 순종해야 했던 여성들로 그려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정말 조선의 여성들은 주어진 삶에 순종하기만 했던 존재들이었을까요?

     

    본 강의는 그러한 설명으로부터 조금 벗어나 조선시대 여성들이 어떤 삶을 살고자 했고 어떤 미래를 꿈꿨으며 어떤 환상을 갖고 있었는지, 그리고 그녀들의 꿈과 환상의 한계는 무엇이었고, 그녀들의 좌절은 또 무엇이었는지를 조선후기 텍스트와 문학작품을 통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조선시대 여성들의 꿈과 희망을 추적하는 과정은 비록 조건은 다르지만 현재 사회적으로 유의미한 존재가 되고자 하는, 그러나 구조적으로 억압되어 있는 다양한 주체들의 삶의 조건을 이해하는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강좌 일정

    날짜

    주제

    10.18

    나는 여성이고 싶은가, 아니면 인간이고자 하는가?

    조선후기 열녀전과 여성영웅소설을 통해서 본 조선후기 여성의 사회적 욕망과 정체성

    10.25

    조선후기 여성의 욕망과 그 계급적 차이 

    김소행의 <삼한습유>,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전>을 중심으로

    * 코로나 상황에 따라 온라인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강사 소개 

    소진형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선임연구원. 조선후기정치사, 전근대 동아시아 번역사를 주로 연구하고 있다.

     

    강좌 정보 

    일    시 : 2021.10. 18. ~ 10. 25. 월요일 오후 7시 30분~ 9시 30분, 2회

    장    소 : 온라인(zoom)

    수강료 : 30,000원 (20대 청년 15,000원)

    할   인 : 참여연대 1만원 이상 후원회원 30% 할인, 20대 청년 50% 할인(중복 할인 안 됨, 계좌 입금만 가능)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예금주 참여연대)

    ※ 강좌할인 및 취소환불 규정은 수강신청안내(클릭)를 꼭 확인하세요.

     

    아카데미느티나무는 청년배움을 응원하기 위해 2021년 가을 학기 수강 시 20대 청년에게 50% 할인 혜택을 드립니다.

     

    후기 1

    • 꿈과 환상 사이의 간격, 그리고 꿈을 꿀 기회

      2021.11.6 -_- [온라인] 조선후기 여성들의 꿈과 환상

      조선시대 여성들의 꿈과 환상 강좌후기 이미지

      출처 : 국립중앙박물관

       

      지인의 추천으로 듣게 되었는데 지인의 멱살을 잡고 뽀뽀라도 해주고 싶을 만큼 재미있는 이야기가 가득했습니다. (가정이 있는 분이어서 차마…)

      다른 지인으로부터도 조선을 하려면 이렇게 해야 한다며 소진형 선생님 이야기를 많이 들었거든요.

      선생님이 들려주시는 이야기들이 궁금하던 차에 제목도 제 마음을 잡아끌기에 당장 신청했는데, 어머 이런 대만족.

      정말 재미있게 많이 배웠습니다. 

       

      첫 강의에서는 조선 후기에 여협(여성 영웅 소설의 주인공들)과 열녀들이 동시에 쏟아져 나왔던, 이 복잡 미묘하고 기이했던 현상을 재미있게 따라다녔고, 두 번째 강의에서는 여성 영웅과 열녀의 서사들 외곽에 있었던 아주 흥미로운 두 작품, <삼한습유>와 <변강쇠전>을 통해 시선의 지평을 더 넓힐 수 있었습니다. 욕망을 수렴하여 실현해 줄 제도적 장치가 없었던 사람들. 그리고 제도적 장치는커녕, 아예 꿈을 꿀 수도 없었던 사람들. 남들이 한 번 부질없이 꾸어보는 꿈에서조차 배제되었던 사람들.

       

      최근에 여성 서사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고 역사에서 의도적으로 지워진, 혹은 사라진 여성들의 이름을 다시 찾아주는 작업들도 활발한데요.

      서양에서는 “여성이란 자연의 결점, 혹은 오류”로 인식되었던 중세적 여성관이 “여자는 어느 분야에서도 어떤 위대한 작품을 창조한 적이 없지 않은가”라는 기독교 철학자 드 메스트르의 헛소리가 통념으로 받아들여지던 19세기까지도 당최 고쳐질 줄을 몰랐죠.

      조선이라는 시공간도 비슷했던 것 같은데, 소진형 선생님이 알려주시는 그 안에서의 의미 있는 꿈틀거림들이 참 흥미로웠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널리 알려지고 활발히 연구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드라마나 영화로 나와도 좋을 법한 놀라운 소재들의 향연. (남성 몰살의 서사들이라니, 대체 조선 후기의 평안도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 

      단순하게만 생각했던 ‘열녀’라는 단어 안에 그렇게 많은 층위의 놀라운 이야기들이 들어있다는 것도, 납작하게만 알고 있던 변강쇠전 안에 그렇게 풍부한 서사가 들어있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되어 참 좋았습니다. 어느 시대에나 욕망은 존재했다는 점을 흥미롭게 지켜볼 수 있었던 점도, 경계에 서 있던 사람들의 역할에 시선을 놓아볼 수 있는 것도 좋았고요. 무엇보다 꿈과 환상이라는 두 단어 사이의 간격에 대해 고민하게 만들어 주신 점이 특히 좋았습니다. 우리가 꾸는 꿈에는 사실 배제되어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 그리고 꿈이 제도화되지 않으면 환상으로 사라질 수밖에 없다는 점. 

       

      “아마 성리학이 예측하지 못한 것이 여성들이었을 것이다. 서양의 민주주의 이론이 그랬듯, 성리학 역시 인간 본성에 대한 이야기 속에서 그들이 예측하지 못한 아주 불편한 존재들(여성들)을 만들어 낸 것이다.”라는 말씀을 강의 후에 재미있게 곱씹어 보고 있습니다. 홍계월과 영혜빙, 김소행 같은 매력적인 이름들을 알게 되어 기쁘고, 그 이름들과 더 만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소진형 선생님 이야기보따리가 엄청 크고 알록달록한 것 같은데 앞으로도 많이 펼쳐 주셨으면 좋겠어요.  

      좋은 강의 마련해 주신 참여연대 아카데미느티나무에도 감사 인사드립니다. 

       

      도덕적으로, 경제적으로 열녀라는 이름이 필요했던 집안 남성들로부터 죽음을 강요받았던 여성들의 숫자를 보며 입이 떡 벌어졌던 순간을 오래 기억하겠습니다.

       

      박주 <조선시대의 여성과 유교문화>

      출처 : 박주 <조선시대의 여성과 유교문화> 박학자료원

       

      <조선후기 여성들의 꿈과 환상> 강좌 보기 >>

    놓치지 마세요

    참여연대 회원 30% 할인혜택

    참여연대 후원회원(월 1만원 이상 후원)에게는 수강료 3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