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관계로 짓는 집 : 따로, 또 같이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 강사

  • 기간

    • 2022. 3. 22 ~ 2022. 4. 12
  • 시간

    • 화 20:00 ~ 22:00 총4회
  • 수강료

    60,000

    • 파격 할인혜택
    • 참여연대 회원42,000

    각종 혜택 적용은 로그인 > 마이페이지에서 진행됩니다

    상세 정보

    관계로 짓는 집 이미지 입니다.

     

    집은 우리에게 어떤 존재일까요? 가장 안전하고 편해야하는 공간, 우리의 삶을 담는 그릇이던 집은 세대에 따라 다른 욕망을 투영하고, 그것을 가지지 못한 자들의 신음으로 얼룩진 공간이 되었습니다.

     

    손에 쥔 것이 없는 나는 집을 꿈꿀수 없는 걸까요? 마음맞는 사람끼리 집짓고 살아보자는 약속은 로망에 불과할까요? 함께산다는 것은 나의 프라이버시를 포기해야하는 것일까요?

     

    따로 또 같이 살아갈 수 있는 새로운 집,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는 강좌로 초대합니다.

     

    강좌일정

     

    날짜

    주제

    3.22

    집의 인문학, 존재에게 집을 묻다_김주원 

    개개인의 생존에 필수불가결한 물리적 삶의 토대로서의 집. 집은 우리가 생각한 그 이상입니다. 유대와 정서적 안정, 보호의 토대이며, 존재와 관계의 표현이자 증명, 성취의 표상이 되는 집과 마을 이야기를 풀어봅니다.

    3.29

    집에 관한 솔직한 생각 & 공간의 가능성(셰어하우스) _김진우

    1인 가구 32% 시대, 혼자 사는 이유와 사연도 다양합니다. ‘따로 또 같이’를 실현한 국내외 사례가 적지 않고 그 역사도 제법 쌓였는데, 우리는 왜 어떤 아파트 단지의 몇 동 몇 호 누군가로 살아갈까요? 집에 관한 우리의 솔직한 생각과 마주해 봅니다.

    4.05

    프라이버시 vs 커뮤니티 (공동체주택)_ 윤원식

    이웃을 잃어버린 외로운 삶. 그렇다고 같이 살자니 선을 넘어 들어오는 간섭이 두렵습니다. 개인의 삶을 침해 받지 않으면서 또 이웃과 같이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을 공동체주택 사례를 통해 모색해 봅니다.

    4.12

    도시유목민의 새로운 터전과 상상 _김주원 

    정주하는 삶을 넘어 길 위로 나선 현대인들에게, 집은 여전히 유효할까요. 각자도생하는 개별의 삶을 넘어, 마을과 도시로 확장되는 집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

     

    강사소개 

    김주원 하우스 스타일 대표 

    집을 짓는다는 것은 한 사람의 우주를 짓는 일이다. 많은 이들이 자신이 살 집의 설계를 의뢰해 준 덕분에 쌓아올린 우주만 수 백 개다. 개별의 특수한 삶과 함께 우리 시대의 보편적인 생활방식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그 접점에서 좋은 집이 탄생한다고 믿는다. 

    올바른 삶의 방식을 지원하는 집, 보통 사람들을 위한 좋은 집을 모토로 하는 주택설계전문집단, 하우스스타일을 이끌고 있다. 주거전문가가 되기 원하는 아이들을 위한 안내서 <과학으로 가득찬 우리집>을 썼고, 2021 DDP 전시 <집으로 가는 여정>에 12인의 퍼소나 중 한명으로 참여했다. 그 외 MBC 러브하우스, JTBC 서울엔 우리집이 없다, MBC 빈집살래 등의 TV프로그램에 전문가패널이거나 건축가로 참여하여 대중과의 활발한 소통을 이어오고 있다. 

     

    김진우 충주에 있는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 교수. 

    논문보다는 대중에게 읽히는 글을 쓰고 싶어 다양한 매체에 칼럼을 게재했다. 글의 주제는 디자인의 범위를 넘어 교육, 사회, 때로는 정치 문제로까지 확장됐다. 리좀처럼 퍼져가는 글의 길목에서 돌아보니 글 한가운데 “의자”가 있었고, 2021년 4월 <앉지마세요 앉으세요(안그라픽스)>를 출간했다. 덴마크 건축가 Jan Gehl의 책 <Life between buildings(삶이 있는 도시디자인, 공저)>를 번역하면서, 도시, 건축, 디자인이란 사람에 대한 이해, 질문, 관찰의 결과여야 함을 배웠다. 건강하고 즐겁게 오래오래 글 쓰며 살고 싶고, 그 글을 통해 타인과 엮이길 희망한다. 

     

    윤원식 공동체 주택 새맘뜰 대표 

    경제학을 전공하고 금융기업에서 30년 가까이 근무하고 있는 평범한 직장인이다.

    오랜 지인들과 즐겁게 함께 살기를 꿈꾸다 좌충우돌 끝에 공동체주택을 지어 함께 살고 있다. 공동체 주택 살이의 즐거움을 매일 매일 실감하며, 함께 사는 즐거움을 많은 이들과 나누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강좌 정보

    일   시 : 2022. 3.22 ~  4.12. 매주 화요일 오후 8시 ~ 10시. 4회

    장   소 : 온라인(zoom)

    수강료 : 6만원 (20대 청년 30,000원) 

    할    인: 참여연대 1만원 이상 후원회원 30% 할인, 20대 청년 50%할인(중복 할인 안됨, 계좌입금만 가능)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참여연대

    ※ 강좌할인 및 취소환불 규정은 수강신청안내(클릭)를 꼭 확인하세요.

     

    아카데미느티나무는 청년배움을 응원하기 위해 2022년 봄학기 청년 수강 시 5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

     

    후기 0

    놓치지 마세요

    참여연대 회원 30% 할인혜택

    참여연대 후원회원(월 1만원 이상 후원)에게는 수강료 3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