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클럽 숲] 나와 동물과 지구를 잇다

  • 강사

  • 기간

    • 2022. 4. 20 ~ 2022. 6. 15
  • 시간

    • 수 19:30~21:30 총3회
  • 수강료

    30,000

    • 파격 할인혜택
    • 참여연대 회원21,000

    각종 혜택 적용은 로그인 > 마이페이지에서 진행됩니다

    상세 정보

     

    클럽 소개 

    한 달에 한 번 동물과 비거니즘(Vegan-ism)에 관한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모임입니다. 나무 내음 가득한 숲처럼 편안하고 안전한 공간을 추구하며, 다양한 존재들이 공존하는 숲처럼 다양성이 꽃피는 공간을 지향합니다. 여행의 매력은 비일상성에 있다고 하지요. ‘숲’으로의 여행이 당신의 일상에 물결을 만듭니다. 일상을 벗어나 다양한 관점을 마주함으로써, 우리는 익숙해진 일상을 새롭게 읽을 수 있습니다. 어서 ‘숲’으로 놀러오세요.

     

    독서 주제

    ‘비건(Vegan)’ 혹은 ‘채식’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기후위기 시대의 대안 식생활로서 요즈음 부쩍 많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실천하는 사람들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지요. 그들 중 누군가는 동물을 위하여, 누군가는 지구를 위하여, 누군가는 건강을 위하여 비거니즘을 실천합니다. 그러나 사실 저마다의 이유들은 모두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번 독서클럽에서는 ‘나’와 동물이, 동물과 지구가, 지구와 ‘나’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함께 공부하며 느끼는 시간을 만들고자 합니다. 

     

    총 세 권의 책을 함께 읽습니다. 길거리의 동물들을 만난 개인의 일상적 경험으로부터 출발해, 전지구적 운동으로서의 비거니즘의 이론적 근거를 살펴본 후에 생태계와의 접점에서 다양한 목소리들을 만나볼 예정입니다. 한 달에 한 번 책이 확장되어 나가듯 우리의 시야도 함께 넓어질 수 있을거에요!

     

    이런 분들 함께 해요

    -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며 동물의 권리가 알고 싶은 사람 

    - ‘비건’을 들어봤지만 막연하게만 느껴지는 사람

    - 주변에 채식주의자 친구/동료가 있는 사람

    - 이미 실천 중이지만 비슷한 가치관의 동료들을 만나고 싶은 사람

    - 대안적 삶을 지향하는 사람

     

    어떻게 진행하나요?

    - 모두가 책을 읽고 모이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책을 읽으면서 인상깊었던 문장, 함께 생각을 나누고 싶은 부분, 이해가 되지 않았던 내용 등을 미리 표시해둡니다. 표시해둔 내용을 꼭 챙겨 모임에 참여한다면 이야기가 더욱 풍성해질거에요. :)

    - 클럽지기가 모임을 진행하되, 모두가 골고루 참여하며 이야기를 나눕니다.

     

    강의 일정

    날짜

    함께 읽을 책

    4.20

    <살리는 일> 박소영

    “동물들은 다른 눈으로 세상을 보는 법을 가르쳐주었다.”  작가는 10군데의 길고양이 급식소를 운영하고 있다. 그가 거리의 동물들을 만나던 순간이 그들을 ‘살리는 일’로, 나아가 다른 동물들을 ‘살리는 일’로 이어지던 경험을 이야기한다. 

    5.18

    <왜 비건인가?> 피터 싱어

    <동물해방>을 시작으로 지금의 비거니즘이 있기까지 다양한 철학적 논의를 촉발시킨 피터 싱어의 신작, 비거니즘 철학 입문서. 다양한 예시를 통해 비거니즘에 관한 철학적 논거들을 짚어본다.

    6.15

    <절멸> 김탁환 외 34명  

    기후, 동물, 생태계 이슈를 다루는 창작 집단 이동시(이야기와 동물과 시)의 첫 번째 책. 시인, 소설가, 예술가, 학자, 활동가 등 35명의 저자가 ‘질병 X의 시대’를 맞아 절멸을 막기 위해 당장 필요한 변화와 행동을 촉구한다. 

     

    ※ 코로나 상황에 따라 온라인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숲지기(진행자)

    우정 동물과 환경 이슈에 목소리내는 청년 활동가로서 햇수로 3년차 비건입니다. 대학 내 비거니즘 동아리 운영진으로서 유관 독서모임 및 영화제를 운영한 바 있으며, 지역에서 환경 독서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책이나 영화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는 일을 좋아합니다. 독서클럽 숲은 비건 지향의 정도와 무관하게 누구나 이야기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하니, 관심이 있다면 두려워말고 문을 두드려주세요. 모두 환영입니다!

     

    클럽 정보

    일   정 : 2022. 4.20 ~ 6.15 월 1회. 세번째 수요일. 오후 7시 30분 ~ 9시 30분, 3회

    장   소 :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 

    정   원 : 12명(수강신청 후 결제 선착순 마감)

    참가비 : 3만원 (20대 청년 15,000원)

    할    인: 참여연대 1만원 이상 후원회원 30% 할인, 20대 청년 50%할인(중복 할인 안됨, 계좌입금만 가능)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참여연대

    ※ 강좌할인 및 취소환불 규정은 수강신청안내(클릭)를 꼭 확인하세요.

     

    아카데미느티나무는 청년배움을 응원하기 위해 20대 청년에게 50% 할인 혜택을 드립니다.

     

    후기 1

    • 계속해보겠습니다

      2022.6.28 채원 [독서클럽 숲] 나와 동물과 지구를 잇다

      d3aMb-KzQKNvM0wmPnKUZqBa3qcdo1R_HePdFqVN

       

      한 달에 한 번, 인간들이 동그랗게 둘러앉아 이야기를 나눕니다. 주제는 동물입니다. 각자 동물을 위해 하고 있는 활동을 소개하기도 하고, 동물을 존중하는 더 급진적인(우스꽝스러운) 방식을 치열하게 고민하기도 합니다. 인간이 동물을 해치고 제멋대로 이용하는 수만가지 방법에 성실할 정도로 매번 놀라고 실망하는 시간도 빠질 수 없습니다.

       

      외국인 보호소가 국가보안시설로서 내국인의 출입을 통제하듯이, 축산동물의 삶 전체와도 같은 축사와 계류장 역시 관계자 외 출입금지 시설로 운영됩니다. 우리가 서로 만나지 못하게 하는 분리와 은폐의 매커니즘 속에서, 동물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것은 그들의 삶을 어렴풋이나마 상상할 수 있게 해주는 책과 영상을 찾아 더듬더듬 우리 사이의 빈 공간을 메워가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나마 배움에 위안이 되는 것은 어디서나 가장 낮은 위치의 동물이 사는 삶이란 비슷비슷한 방식으로 비참해서 저자의 국적이나 책이 쓰인 시기를 크게 고려하지 않고 교재로 삼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동물권 독서 모임은 작년 가을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계절이 여러 차례 바뀌었고, 코로나19가 조금 잠잠해지고, 대통령도 바뀌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껴안고 사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있었어요. 그것들을 같이 고민해달라고 독서모임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같이 이야기를 하다보면 답이 없다는 것만 답이 되는데, 그 과정이 쓸쓸하기만 하기보단, 조금 기쁘고 희망찹니다. 답없는 문제를 계속 주워 안는 사람들을 집에 가는 내내 떠올리면, 다음달에도, 내년에도, 앞으로 내내 계속 이 모임에 나가고 싶다는, 현실과는 조금 동떨어진 기분만 남게 돼요.

       

      아직도 비건으로 사는 게 쉽지만은 않은 사회 생활 속에서, 동물을 사랑하는 것은 다른 생명에게 관심을 기울이겠다는 얄팍한 의지와 다짐의 한계를 매번 날카롭게 인식하는 과정 같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힘이 약한, 덧없고 하찮은 것이야말로 소중하고, 사랑스러운 것이라는 황정은 작가의 말을 기억하고 있어요. 

       

      프루스트가 사랑에 대해 한 말을 빌리자면, 한 존재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 동물에게 우리 영혼의 한 상태를 투사하는 행위입니다. 개에게 살아갈 용기를, 돼지에게 결코 꺾이지 않는 의지를 볼 수 있는 것은 당신이 용기와 생명력을 가진 존재이기에 가능합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동물의 값어치가 아니고 우리 영혼 상태의 깊이겠지요. 3주간, 느슨한 연대로 넓이와 깊이를 더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만날 날을 기다리며, 계속해보겠습니다.

       

      * [독서클럽 숲] 나와 동물과 지구를 잇다 >> 자세히 보기

        

    놓치지 마세요

    참여연대 회원 30% 할인혜택

    참여연대 후원회원(월 1만원 이상 후원)에게는 수강료 3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