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그림 속 숨은 인권이야기 : 새로운 시대, 새로운 불편

  • 강사

  • 기간

    • 2022. 5. 17 ~ 2022. 6. 7
  • 시간

    • 화 10:00 ~ 12:00 총4회
  • 수강료

    60,000

    • 파격 할인혜택
    • 참여연대 회원42,000

    각종 혜택 적용은 로그인 > 마이페이지에서 진행됩니다

    상세 정보

    그림속 숨은 인권이야기 이미지 입니다.
    오늘날 한국 사회를 관통하는 키워드 중 하나는 ‘혐오’입니다. 과거에는 인류가 지켜야 할 보편의 가치로서 ‘인권’이 이야기 되었다면, 근래에는 인권과 대척점에 있는 ‘혐오’라는 말이 더욱 부각되는 듯합니다. 그만큼 우리 사회에서 특정 집단을 공격하거나 매도하는 사건들이 꽤 자주 벌어지기 때문이 아닐까요?

     

    내국인-외국인, 남성-여성, 이성애자-동성애자, 성인-아이, 정규직-비정규직 처럼 다양한 기준에 의해 나뉘어진 사회 집단들은 생각이나 문화의 차이로 갈등하기도 하고, 자원의 부족한 분배를 상대 집단의 탓으로 여기면서 비난하기도 합니다.

     

    단편적인 사건으로는 갈등구도가 명확한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사회 전체적으로는 여러 계층과 의제가 뒤섞인 현대 사회의 인권문제는 단일한 기준으로 설명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지요. 하지만 인류는 오랜 시간동안 인권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답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할 단초들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역사 속에서 인류가 고민한 흔적이 남아있는 그림을 보면서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들은 무엇인지, 산적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 봅시다. 

     

    강좌일정 

     

    날짜

    주제

    5.17

    이주의 시대, 음식과 미술로 보는 인권

    '단일민족국가'라는 신화로는 더 이상 한국사회를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정작 우리는 다문화사회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을까요? 러시아와 중앙아시아에서 즐겨먹는 '한국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나 정작 우리는 낯선 특별한 요리, 또 베트남 쌀국수의 한 종류인 분짜의 특별한 역사로부터 이야기를 풀어보려 합니다.

    5.24

    노먼 록웰의 경우, 미술과 인권과 20세기

    노먼 록웰은 20세기 미국의 일러스트레이터였습니다. 언뜻 보면 마음이 따뜻해지는 예쁘장한 그림 같기만 한 그의 작품들 뒤에 숨어 있는 20세기 인권의 여러 이슈에 대해 알아봅니다. 인간의 보편적 권리와 차별 없는 세상을 외치던 사람들이 목숨을 건 싸움을 벌이며 피를 흘리던 20세기 미국의 역사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봅니다.

    5.31

    당사자의 목소리, 미술로 보는 연대의 문제

    옛날 로마에 살았다는 루크레티아라는 여성 인물의 이야기를, 보티첼리와 뒤러와 티치아노 등 내로라하는 화가들이 그림으로 옮겼습니다. 그런데 이 그림들을 보며 우리가 느끼는 위화감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차별과 억압에 맞선 당사자들의 목소리는 어째서 중요할까요? 당사자의 목소리가 파편화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6.7

    정답이 없는 문제, 디지털 시대의 인권

    인권이라는 주제에 대해 부담스럽게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왠지 "답을 정해 놓고" 묻는 질문 같아서 그렇기도 합니다. 네 차례의 강연을 통해 '정답을 강요하지 않는' 고민의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어떤 문제는 정답이 무엇인지 아직 알기 어렵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인권이 특히 그러합니다. 앞으로 인류는 어떤 이슈와 마주하게 될까요?

     

    강사소개 

    김태권 만화가. 글도 쓰고 NFT 관련 일도 합니다. 한국 사회에 있는 각종 차별의 문제에 대해 고민을 하는데, 해결 방법은 솔직히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 <히틀러의 성공시대>, <르네상스 미술 이야기> 등의 만화책과 <에라스뮈스와 친구들>, <불편한 미술관> 등의 글이 많은 책을 썼습니다.

     

    강좌정보

    일   시 : 2022. 5. 17. ~ 6.7 화요일 오전 10시 ~ 12시, 총 4회

    장   소 : 온라인(zoom)

    정   원 : 00명(결제 선착순 마감)

    수강료 : 6만원 (20대 청년 3만원)

    할   인 : 참여연대 1만원 이상 후원회원 30% 할인, 20대 청년 50%할인 (계좌이체로만 할인 적용 가능)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참여연대

    ※ 강좌할인 및 취소환불 규정은 수강신청안내(클릭)를 꼭 확인하세요.

     

    아카데미느티나무는 청년배움을 응원하기 위해 20대 청년 수강 시 5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

    후기 1

    • 낯설고 불편해도 깨어있어야 할 인권감수성

      2022.6.25 오상아 [온라인] 그림 속 숨은 인권이야기 : 새로운 시대, 새로운 불편

       

      아무리 좋은 말을 들어도 한 번 보는 것만 못하다는 것을 실감하는 요즘이다. 비주얼에 압도되는 아이들과 그들을 이끌어가는 자본주의의 엄청난 물량공세를 일상으로 마주치는 세상이므로. 시각이 생각을, 생각이 다시 시각적 표현으로 드러나는 것에 어느 순간부터 깊이 빠져들게 되었다.

       

      나는 자유를 누린다고 주장하지만 결코 자유롭지 못한 프리랜서 강사로 살고 있다. 그래도 일말의 작은 선택이라도 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하며 일주일에 5일을 아이들과 만난다. 주로 그림책이 나의 소중한 밑천이고, 토론과 글쓰기를 접목한 창의적(?)인 수업을 수년째 고민 중이다. 특히 작년부터 매료된 ‘시각적 문해력’으로 인해 참여연대 아카데미의 <그림 속 숨은 인권이야기>를 만났다. 그림에 대한 끊을 수 없는 이끌림도 컸다.

       

      20세기 사진.jpg

      ⓒ 김태권 <그림 속 숨은 인권이야기> 수업자료 

       

      ‘인권’이라는 말이 붙으면 일단 몸에 힘부터 들어가는 세대여서 그런지 단단한 기대가 있었다. 그림을 좋아만 하고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 처음 보는 그림들이 많았다. 그러나 모든 사물과 이론에 대한 접근태도는 받아들이는 사람의 해석에 달려 있지 않은가? 김태권 선생님이 펼치는 그림 세상에서 함께 호흡하며 4강을 모두 들었어도 수업시간에 딴 생각을 하는 아이처럼 여러 차례 다른 세상을 기웃거렸다. 그렇게 다른 곳에서 낯선 사유를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나뿐만 아니라 강의를 듣는 사람들 대부분 꽤 조용하고 차분해 보였지만 자신의 생각을 말할 때는 아주 줏대 있고 명료했다. 많은 것을 떠먹여 주려는 엄마의 마음으로 소통의 시간을 넉넉히 갖지 못한 것이 아쉬울 정도였다. 강사님도 그 부분을 매우 아쉬워하며 4강 때는 질의와 소통의 시간을 일부러 할애하기도 했다. 새로운 발상과 접근에 의한 의견제시에 적지 않은 자극을 받았다며 감사를 표한 강사님의 응대가 인상적이어서 ‘아, 이 분은 생각이나 의견을 나누는 데에 꽤 열려 있구나’라는 호의적인 느낌을 받았다.

       

      주제에 맞는 그림들을 선별하고, 적절한 설명과 주장을 넣어 풍성한 강의로 완성시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불면의 밤이 있었을까 하는 감사와 함께, 덕분에 곳곳에 숨어 있던 명작들을 편하게 마주하는 기쁨도 누릴 수 있는 시간이었다. ‘프레임’에 의해 의도적으로 편집되는 사진처럼 그림도 작가의 시선에서 세계가 정해진다. 그 한정된 세계를 다양한 각도에서 이리저리 뜯어보고, 다른 시선과 배경도 상상해가며 즐길 수 있는 힘을 갖는다는 즐거운 기대치를 맘껏 부풀리면서 완강했다.

       

      일상에서 흔하게 노출하는 편견, 무뎌진 차별, 죽은 나무껍질처럼 굳은 고정관념들을 예리하게 조각내며 그림 속에서 하나하나 건드려준 ‘숨어 있는 인권’의 발견이 가장 의미가 컸다. 초등학생부터 중고등학생 그리고 성인에 이르기까지 ‘민주시민교육’이라는 주제로 인권감수성을 다루는 강사이므로 더욱 와 닿은 부분이다. ‘결정 장애’와 같이 흔하게 남발하는 말에서부터 ‘난민 수용’과 같은 복잡하고 뜨거운 논쟁에 이르기까지 불편하고 심각한 주제들이 강의에서 거의 다 언급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경악한 ‘악의 평범성’도 결국 끈질기고 예민하게 사유하지 않은 태만에서 온 것이 아닌가?

       

      노먼록웰 - 우리가 함께 사는 문제.jpg

      <우리가 함께 사는 문제> 노먼록웰 (1964) ⓒ김태권, <그림 속 숨은 인권이야기> 강의자료

       

       

      고백하자면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강의에서 언급된 ‘우리가 함께 사는 문제’(노먼 록웰, 1964)와 포드 매독스 브라운의 그림을 보여주고 그림 읽기를 해보았다. 아이들은 흑인 여자아이를 에워싸고 걷는 4명의 백인 남자들이 매우 친밀하고 우호적인 관계이며, 심지어 백인이 아니라 유색인종인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아이가 학교에 처음 가는 낯선 길을 힘이 센 어른들이 보호해주는 그림이라고 해석해서 동심을 그대로 드러냈다. 반면 부부가 배를 타고 떠나는 그림은 두 사람이 싸웠다, 전쟁이 나서 도망가는 중이다, 배타고 놀러가는 중이다 등등 세세한 부분을 신경 쓰지 않고 분위기만 파악하는데 그쳤다. 나중에 그림의 배경설명을 들은 후에야 다시 한 번 자세히 들여다보며 고개를 끄덕였다.

       

      타인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기, 프레임과 규정된 틀을 넘어 다층적으로 바라보기를 통해 어떤 결핍과 과잉이 숨어 있는지를 읽어내고 내 시선과 사유의 왜곡으로 인해 혐오와 부당한 차별이 내재화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 참으로 어렵고 힘든 일이다. 그렇지만 나와 내가 만나는 아이들이 오염된 시선이나 해석에 노출되어 배려와 존중이 없는 세상을 무덤덤하게 받아들이지 않도록 애써야 한다는 생각은 버릴 수 없다. 함께 고민하고 방향성을 찾아가는 사람들이 ‘숨어있는 인권’처럼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이렇게 간간이 만나 생사확인이라도 할 수 있어 다행이다. 오래 가물었지만 단비가 올 것이라는 기분 좋은 일기예보처럼 조만간 귀한 강의로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그림 속 숨은 인권이야기 : 새로운 시대 새로운 불편> 강좌보기 >> 

    놓치지 마세요

    참여연대 회원 30% 할인혜택

    참여연대 후원회원(월 1만원 이상 후원)에게는 수강료 3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