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세계화 시대의 국제관계 읽기

  • 강사

  • 기간

    • 2022. 9. 15 ~ 2022. 10. 6
  • 시간

    • 목 19:00~21:30 총4회
  • 수강료

    60,000

    • 파격 할인혜택
    • 참여연대 회원42,000

    각종 혜택 적용은 로그인 > 마이페이지에서 진행됩니다

    상세 정보

    국제관계읽기.jpg

    <포스트 세계화 시대, 국제관계 읽기> 강좌에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많은 분들께 좋은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단강 신청도 열어두었습니다. 단강 수강료는 1강에 20,000원입니다. 단강 수강시에는 수강할인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아카데미느티나무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문의 : people@pspd.org / 02-723-0580

     

     

    어떤 날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 했다는 속보가 날아오고, 어떤 날은 자국의 불안한 정치적 상황으로 피난가는 난민들의 소식이 들려옵니다. 그러는 와중에 BTS가 자랑스러운 한류문화를 전세계에 전파하고, 누군가는 해외여행의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전세계 코로나 상황을 확인합니다. 

     

    수없이 쏟아지는 세계 뉴스를 보면서 사람들은 어떤 표정을 지어야 할지 난감 할때가 많죠. 해당 뉴스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 정확하게 알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각 나라의 정치·경제적 상황을 알기도 어렵고, 열심히 읽어도 뉴스의 의미를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세계화가 가속화 된 만큼 삶의 많은 부분에 즉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국제 이슈를 평화를 염원하는 온정적인 마음만으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지금 시기에  눈여겨 봐야 할 국제 뉴스는 무엇이고, 어떻게 읽어야 제대로 읽을 수 있을까요? 함께 공부해요. 

     

    날짜

    주제

    9.15

    우크라이나와 식용유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인도네시아에서 팜유 대란이 이유는
    - 스리랑카를 강타한 정치 격변, 그 뒤에도 우크라이나의 그림자가

    - 전쟁이 불러온 초인플레, 이 파장은 어디까지 갈까

    9.22

    가스관과 창밖의 날씨 

    - 우크라이나 전쟁이 불러온 에너지값 상승

    - 잠갔다가, 틀었다가…유럽과 러시아의 에너지 지정학

    - 열돔, 열파! 뉴노멀이 된 기상이변, ‘우크라이나 위기’가 에너지전환 계기 될까

    9.29

    드론, 그리고 중국-러시아-이란의 삼각관계 

    - 러시아 드론 수출 중단한 DJI,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드론 전쟁

    - 굴복한 중국 기업, 미-러 모두와 거리 두며 물밑으로 제재 참여하는 중국

    - 키플레이어로 부상한 튀르키예, 러시아와 여전히 불편한 이란

    10.6

    BTS와 네팔 노동자

    - 글로벌 ‘현상’이 된 BTS, 팬들은 아시아가 주축이지만 빌보드·그래미에만 쏠리는 관심

    - 네팔 지진과 방글라데시의 의류공장 사고, 필리핀 쓰레기 컨테이너, 아프간 난민

    - 홍콩과 미얀마, 함께 배우며 키워온 아시아의 민주주의 

     

    강사 소개 

    구정은 신문기자로 일하면서 국제뉴스를 오랫동안 다뤘습니다. 지금은 주로 책을 쓰고 번역을 하면서 나라 밖 소식을 전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라진, 버려진, 남겨진> <여기, 사람의 말이 있다> <10년 후 세계사> <성냥과 버섯구름> 등의 책을 썼고 <나는 라말라를 보았다> <팬데믹의 현재적 기원> 같은 책을 번역했습니다.

     

    강좌 정보

    일   시 : 2022. 9. 15 ~ 10. 6 목요일 오후 7시 ~ 9시 30분, 4회

    장   소 :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 

    수강료 : 6만원 (20대 청년 3만원)

    할   인 : 참여연대 1만원 이상 후원회원 30% 할인, 20대 청년 50%할인 (중복할인 안됨, 청년할인은 계좌이체로만 가능)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참여연대

    ※ 강좌할인 및 취소환불 규정은 수강신청안내(클릭)를 꼭 확인하세요.

     

    아카데미느티나무는 청년배움을 응원하기 위해 20대 청년 수강 시 5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
    청년할인 안내 자세히 보기 

     

    후기 1

    • 국제정치에 미치는 보통사람들의 힘

      2022.11.2 남가람 포스트 세계화 시대의 국제관계 읽기

      [아카데미] 2022가을_웹포스팅- 800420 (2).png

       

      올 초에 발생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세계가 정치-경제적으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잊지 않게 했습니다. 이 전쟁은 코로나19가 가져다 준 '지구촌' 이라는 단어에 대해 새삼 인식하게되는 것과는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은 코로나19와 미중 갈등으로 인해 그렇잖아도 망가져 가고 있는 지구적 차원의 상품 공급망의 작동을 더 위태롭게 했습니다. 하지만 이 전쟁이 제게 안겨준 걱정과 의문은 공급망 위기에 대한 부분이 아니었습니다.

       

      우선 든 생각은 이 전쟁이 '내 남은 생에 끼칠 가장 중요한 국제정치사건'이 될 것라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왜 많은 전문가들은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이 전쟁의 진행과정에 대해 예측하는 것에 번번히 실패하는가?'였습니다. 전황에 대한 분석도 제각각인데 전쟁의 결말에 대한 예측은 말해 무엇할까요? 막강한 정보력으로 무장한 전문가와 정보기관들의 능력이 장삼이사를 넘지 못했다는 현실은 충격이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우연히 '포스트 세계화 시대의 국제관계 읽기'라는 강좌를 알게 되었습니다. 위의 관심과 걱정, 의문을 좀 더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에서 이 강좌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강의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국제관계 읽기를 시도합니다. 그리고 메인스트림 뿐만 아니라 주변부의 쟁점도 우리와 연결시켜 분석해봅니다. 또한 수강자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했습니다. 강의시간의 30~50%를 참여자들의 생각을 들어보는 것에 할애했습니다. 그래서 강의에 참여한 시간은 사람들이 세계를 어떤 방식으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공유할 좋은 기회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강의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소중한 점은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을 '보통사람들의 눈높이와 도덕관념에서 바라보는 것'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국제정치를 해박한 지식으로 무장한 박사급 전문가들의 고담준론이 아니라, 오늘을 살아가는 보통 사람들의 시각과 철학을 중심으로 바라보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번 강의는 '평범한 우리도 세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힘있는 존재'임을 인식하게 되는 뜻깊은 과정이 되었습니다.

       

      한국의 위상이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격상되었고, 이제 그에 걸맞는 국제정치 참여자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또, 국제정치 사건의 복잡성으로 해당 사건의 일면만을 볼 경우 오판할 수 있음을 사례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초기에 가졌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라는 목적은 강의를 수강하면서 '보통사람들은 국제정치를 어떻게 보아야하는가?'라는 물음으로 바뀌었습니다. 그게 오히려 이 강좌 수강의 소득이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첫 강의시간에 국제정치에 관심있고 시간을 내어 참여하는 분들이 이렇게 많다는 것에 놀랐다는 것을 밝히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함께한 분들에게 고맙다는 말씀드립니다. 

       

    놓치지 마세요

    참여연대 회원 30% 할인혜택

    참여연대 후원회원(월 1만원 이상 후원)에게는 수강료 3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