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고전과 명화로 보는 민주주의의 기원과 위기

  • 강사

  • 기간

    • 2022. 11. 17 ~ 2022. 12. 15
  • 시간

    • 목 19:30~21:30 총5회
  • 수강료

    75,000

    • 파격 할인혜택
    • 참여연대 회원52,500

    각종 혜택 적용은 로그인 > 마이페이지에서 진행됩니다

    상세 정보

    민주주의 기원.jpg

    <고전과 명화로 보는 민주주의 기원과 위기> 강좌에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많은 분들께 좋은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단강 신청도 열어두었습니다. 단강 수강료는 1강에 20,000원이고, 이메일로 신청해주세요. 단강 수강시에는 수강할인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아카데미느티나무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문의 : people@pspd.org / 02-723-0580

     

    20세기 후반을 거치며 사람들은 세계시민주의와 민주주의가 마침내 승리할 것을 기대했습니다. 그런데 21세기가 20여년 지난 지금 사람들은 민주주의의 위기와 극우 민족주의의 발흥을 걱정합니다.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세계는 본격적인 전환기에 있습니다. 그동안 세계의 주축이 되었던 질서들이 균열을 일으키면서 새로운 질서가 필요하다는 공감대는 형성되고 있지만, 그게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일지 판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역사는 무에서 유가 창조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의 것들이 새롭게 조합되면서 발전하는 것이 아닐까요? 다섯 주 동안 다섯 가지의 문헌을 통해 민주주의와 세계시민주의의 기원과 위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칫 생경할 수 있는 내용을 동서양의 근사한 미술 작품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어떤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을지 상상해 볼까요? 

     

    날짜

    주제

    11.17

    헤로도토스의 <역사> - 왜 서양 고대인가? 민주주의의 탄생과 한계

    로마 건축에서 서울의 국회의사당까지, 화가 앵그르와 조각가 우동과 카노바의 작품 등을 통해 고대 아테네 민주주의와 로마 공화정부터 프랑스 대혁명과 현대 한국 사회의 민주주의까지 이어지는 굵은 흐름을 살펴봅니다. 한편 그리스 작가 헤로도토스가 쓴 <역사>를 통해 아테네 민주주의의 기원과 장점, 그리고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과는 반대되는 민주주의의 약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1.24

    플라톤의 <국가> - 민주주의에 대한 플라톤의 입장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등 고대 철학자들이 민주주의에 반대했다고 알려져 있지만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철학자들이 민주주의에 대해 보인 태도는 딱 잘라 말하기 애매합니다. 현대 프랑스 철학자 알랭 바디우는 철학과 민주주의 사이의 애매한 관계에 대해 잘 정리하였습니다. 철학과 역사의 눈을 통해 본 고대 아테네 민주주의에 대해, 그리스와 로마와 이란의 미술품을 통해 알아봅니다.

    12.1

    토크빌의 <앙시앵레짐과 프랑스 혁명> - 프랑스 대혁명의 의의와 한계

    미국 혁명과 프랑스 대혁명이 얼마나 많은 부분을 고대 그리스의 이념에 빚지고 있는지에 대해 화가 다비드의 그림을 통해 알아봅니다. 공화주의에 대해 살펴보고, 알렉시 드 토크빌이 한국사회에 잘못 알려져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12.8

    신약성서 <사도행전> - 세계화에 맞선 전통과 세계시민주의

    역사 속 세계화에는 빛과 그림자가 있습니다. 헬레니즘 시대의 세계화에 대해 수많은 미술작품을 통해 알아봅니다. 또한 헬레니즘 세계화가 히브리 사회에 미친 충격과 히브리 사회의 대응을 통해, 현대의 세계화를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생각해봅니다. 사도 바울에 대해 잘못 알려진 사실을 다시 살펴보고, 종교색을 걷어낸 바울이 어떤 사람인지 세계시민주의의 관점에서 조명합니다. 

    12.15

    황현의 <매천야록> - 동아시아 근대화와 현대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 오며, 동아시아는 서양을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역사가 황현이 쓴 <매천야록>을 통해 되짚어봅니다. 한편 서양은 동아시아를 어떻게 바라보았는지 당시 프랑스 언론에 보도된 중국과 한국 소식을 통해 살펴봅니다. 전체 강연을 마무리하며 우리는 지금의 위기를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봅니다.

     

    강사 소개 

    김태권 만화가. 글도 쓰고 NFT 관련 일도 합니다. 한국 사회에 있는 각종 차별의 문제에 대해 고민을 하는데, 해결 방법은 솔직히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 <히틀러의 성공시대>, <르네상스 미술 이야기> 등의 만화책과 <에라스뮈스와 친구들>, <불편한 미술관> 등의 글이 많은 책을 썼습니다.

     

    강좌 정보

    일   시 : 2022. 11. 17. ~ 12. 15. 목요일 오후 7시 30분 ~ 9시 30분, 5회

    장   소 : 온라인 zoom

    수강료 : 7만 5천원 (20대 청년 3만 7500원)

    할   인 : 참여연대 1만원 이상 후원회원 30% 할인, 20대 청년 50%할인 (중복할인 안됨, 청년할인은 계좌이체로만 가능)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참여연대

    ※ 강좌할인 및 취소환불 규정은 수강신청안내(클릭)를 꼭 확인하세요.

     

    아카데미느티나무는 청년배움을 응원하기 위해 20대 청년 수강 시 5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
    청년할인 안내 자세히 보기 

     

     

     

     


     

    후기 0

    놓치지 마세요

    참여연대 회원 30% 할인혜택

    참여연대 후원회원(월 1만원 이상 후원)에게는 수강료 3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