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휴먼 시대의 인간과 미래

  • 강사

  • 기간

    • 2022. 9. 20 ~ 2022. 9. 20
  • 시간

    • 화 19:30 ~ 21:30 총1회
  • 수강료

    20,000


    각종 혜택 적용은 로그인 > 마이페이지에서 진행됩니다

    상세 정보

    신상규.png

     

    지금 우리는 다양한 곤경에 처해있습니다. 폭염이 지구를 불태우고, 인간의  난개발이 펜데믹 위기로 돌아왔습니다. 어느 때보다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지만, 그런 기술들이 우리에게 어떤 미래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지 판단하기 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 인간을 둘러싼 여러 상황들이 빠르게 변화하지만, 전 지구적 위기에 신경 쓸 여유조차 없는 고단한 삶들이 늘어갑니다. 

     

    이러한 중층적 위기의 원인이 무엇일까요? 서로 무관한 것처럼 보이는 현상들이, 인간을 중심으로 꾸려져온 시스템에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인간 문명의 획기적인 발전은, 이제 인간 너머의 세계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간중심주의가 초래한 현재의 상황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새로운 패러다임, 철학과 법, 제도 등에 대한 고민과 제안을 통해 인간, 그리고 인간 너머의 존재들과의 공존을  탐색해보고자 합니다.

     

    강의 소개 

    인공지능이나 생명기술 등의 급속한 발전은 단순히 산업 성장이나 경제 발전의 차원이 아닌, 인간의 활동과 그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근본 조건이나 구조를 새롭게 상상하도록 요구합니다. 포스트휴먼 담론은 휴머니즘(Humanism)이후의 ‘인간(human being)’이나 그 삶의 의미를 상상하기 위한 새로운 언어문법이나 패러다임을 모색합니다. 우리의 일상에 침투해 있는 여러 포스트휴먼 조건들과 함께 포스트휴먼 담론의 다양한 대응 방식을 살펴보고, 그 중요성이나 의미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해 봅니다.

     

    ※ 이 강좌는 특별 기획<포스트휴머니즘 시대 : 인간의 권리, 인간 너머의 권리> 1강 입니다. 특별 기획 전 강좌 수강을 희망하시는 분은 전 강좌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강사소개

    신상규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인문과학원 교수. 의식과 지향성에 관한 다수의 심리철학 논문을 저술했고, 현재는 확장된 인지와 자아, 인공지능의 철학, 인간향상, 트랜스휴머니즘, 포스트휴머니즘을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 <호모 사피엔스의 미래: 포스트휴먼과 트랜스휴머니즘>(2014), <푸른 요정을 찾아서: 인공지능과 미래인간의 조건>(2008), <포스트휴먼이 몰려온다>(공저,2020) 등이 있다.

     

    강좌 정보

    일   시 : 9.20(화) 온라인 줌. 오후 7시 30분 ~ 9시 30분         

    수강료 : 2만원 (20대 청년 10000원)

    할   인 : 1회 특강의 경우 회원 할인이 없습니다.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참여연대

    ※ 강좌할인 및 취소환불 규정은 수강신청안내(클릭)를 꼭 확인하세요.

     

     

     

    후기 0

    놓치지 마세요

    참여연대 회원 30% 할인혜택

    참여연대 후원회원(월 1만원 이상 후원)에게는 수강료 3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