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위한 변론

  • 강사

  • 기간

    • 2022. 10. 11 ~ 2022. 10. 11
  • 시간

    • 화 19:30~21:30 총1회
  • 수강료

    20,000


    각종 혜택 적용은 로그인 > 마이페이지에서 진행됩니다

    상세 정보

    강금실.png

     

    지금 우리는 다양한 곤경에 처해있습니다. 폭염이 지구를 불태우고, 인간의  난개발이 펜데믹 위기로 돌아왔습니다. 어느 때보다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지만, 그런 기술들이 우리에게 어떤 미래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지 판단하기 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 인간을 둘러싼 여러 상황들이 빠르게 변화하지만, 전 지구적 위기에 신경 쓸 여유조차 없는 고단한 삶들이 늘어갑니다. 

     

    이러한 중층적 위기의 원인이 무엇일까요? 서로 무관한 것처럼 보이는 현상들이, 인간을 중심으로 꾸려져온 시스템에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인간 문명의 획기적인 발전은, 이제 인간 너머의 세계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간중심주의가 초래한 현재의 상황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새로운 패러다임, 철학과 법, 제도 등에 대한 고민과 제안을 통해 인간, 그리고 인간 너머의 존재들과의 공존을  탐색해보고자 합니다.

     

    강의 소개 

    기후위기시대의 절박한 도래와 동물 등 비인간 존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지금, 우리는 익숙한 근대 패러다임 넘어 새로운 사회를 구상할 필요를 실감하게 됩니다. 우리의 문화, 제도 등 모든 것을 돌아보고 전환의 방향을 모색해야 합니다. 인간 중심 사고에서 지구 중심 사고로, 지배자에서 대변자로, 권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철학과 법, 정치를 통해서  인간 상호 관계 뿐 아니라, 인간과 비인간 존재, 지구와의 상호 증진적 공존 방안에 대한 논의들을 함께 검토합니다.

     

    ※ 이 강좌는 특별 기획<포스트휴머니즘 시대 : 인간의 권리, 인간 너머의 권리> 2강 입니다. 특별 기획 전 강좌 수강을 희망하시는 분은 전 강좌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강사 소개 

    강금실  재단법인 지구와사람 대표, 법무법인 원 대표변호사. 55대 법무부장관 역임. 2013년 가톨릭대학교 생명대학원 생명문화학 석사를 졸업하고 2015년 지식 공동체 지구와사람을 창립해 생태대 문명 패러다임 연구와 전파에 힘쓰고 있다. 지구와사람에서 자연에게 법적 주체의 권리를 부여하는 지구법학을 공부하며 지구상의 모든 생명이 공존할 수 있는 대안적 문명을 탐구하고 있다. 저서로 <지구를 위한 변론, 2021> <지구를 위한 법학, 2020>(공저) <생명의 정치, 2012> 등이 있다.“

     

    강좌 정보

    일   시 : 10.11(화) 온라인 줌. 오후 7시 30분 ~ 9시 30분         

    수강료 : 2만원 (20대 청년 10000원)

    할   인 : 1회 특강의 경우 회원 할인이 없습니다.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참여연대

    ※ 강좌할인 및 취소환불 규정은 수강신청안내(클릭)를 꼭 확인하세요.

     

    후기 0

    놓치지 마세요

    참여연대 회원 30% 할인혜택

    참여연대 후원회원(월 1만원 이상 후원)에게는 수강료 3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