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정보
*2022년 가을 시즌 읽을 책 - 타자와의 대화
각종 언론과 SNS관계망에 이르기까지 타자에 대한 이해와 동감보다는 차별과 혐오의 말들을 흔하게 목도할 수 있습니다. 차별금지법의 입법 또한 번번이 무산되고 있는 한국 사회의 현실에서 차별과 혐오에 대해 다시 정의해 보고, 타자와의 공생에 대해 심도 깊이 논의해 보려고 합니다.
9월 15일(목) <타인에 대한 연민> 마사 누스바움. 알에이치코리아
성별, 종교, 직업, 나이, 장애, 성적 지향 등 다양한 사회적 편 가르기의 근본에는 인간의 내밀한 감정이 있습니다. 계급 계층 간 갈등, 여성 혐오, 진보와 보수의 대립 등 이러한 정치적 감정들은 늘 이면의 권력자들에 의해 교묘히 조종되어왔다고 볼 수 있습다. 이 책은 세계적 석학이자 정치철학자인 저자 마사 누스바움이 2016년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던 날 밤 느꼈던 통렬한 무력감을 기반으로 쓰여졌다고 합니다.
10월 13일(목) <외로운 도시> 올리비아 랭. 어크로스
대도시의 외로운 삶 속에서 빛나는 예술을 이룩한 사람들의 삶과 작품을 톺아보며 현대 사회에서의 인간의 고독한 삶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 구조를 통해 가난과 소수자들이 어떻게 외면되고 양산되는지를 앎으로서, 편견과 혐오와 직면하는 힘을 가지게 됩니다. 뉴욕 예술가들의 작품을 인터넷으로 찾아보며, 더없이 낯설면서 황홀한 예술의 세계를 함께 맛보았으면 좋겠습니다.
11월 10일(목) <선량한 차별주의자> 김지혜. 창비
평범한 우리 모두가 ‘선량한 차별주의자’일 수 있다고 말하는 도발적인 책입니다. 저자인 김지혜 교수(강릉원주대 다문화학과)는 차별의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을 직접 찾아가는 현장활동가이자, 통계학·사회복지학·법학을 넘나드는 통합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국내의 열악한 혐오.차별 문제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는 데 전념해왔습니다. 이 책은 인간 심리에 대한 국내외의 최신 연구, 현장에서 기록한 생생한 사례와 학생들의 토론수업과 전문가들의 학술포럼에서의 다양한 논쟁을 버무려 우리 일상에 숨겨진 혐오와 차별의 순간들을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습니다.
12월 8일(목) <바닷가에서> 압둘라자크 구르나. 문학동네
2021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탄자니아 출신 영국 작가 압둘라자크 구르나의 장편소설입니다. 동시대 아프리카문학의 대표 작가로 손꼽히는 구르나는 기억과 이주, 소속의 문제, 식민주의 및 다른 문화권으로 편입되는 경험을 작품에서 주로 조명해왔습니다. 어린 나이에 영국으로 망명해야 했던 작가 본인의 경험이 직접적으로 투영된 이 소설에서는 역사의 파란 속 개인사의 비극들이 주요하게 서술됩니다. 원한과 악의로 얼룩진 두 가문의 얽히고설킨 이야기가 풀려가면서 오해를 넘어선 이해와 연대가 가능해지는 지점을 그렸다고 합니다. 이 책을 통해 피로 점철된 역사가 어떻게 화해로 연결되는지를 함께 따라가 보면 좋겠습니다.
프로그램 정보
일 시 : 2022. 9. 15~12. 8(목) 월 1회, 오후 7시~9시
장 소 : 참여연대 2층아름드리홀/지하느티나무홀
정 원 : 12명 내외 (이번 시즌 신입회원 모집 인원수는 3명)
참가비 : 5만원
문 의 : deepeyedanny@naver.com
----------------------------------------------
[온라인] [독사讀思] 유발 하라리와 함께
≪사피엔스≫로 과거 돌아보기
아카데미느티나무 강좌와 역사와 전통이 있는 독서서클에서는 이미 좋은 책들을 섭렵해 왔습니다.
혹시 그 기회를 사정 상 놓쳤던 분들, 또 새롭게 독서 계획을 세우는 분들을 위해 또 다른 방을 마련해 봅니다.
독서모임 [독사讀思]. 이 모임 이름을 [독사]라고 정한 이유는, 한자를 보시다시피, 읽고 생각의 깊이와 넓이를 더해보자는 뜻입니다.
책을 좀더 꼼꼼히 읽어보자는 뜻도 담겨 있어, 독사처럼 독하게 읽는 모습을 연상시켜도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꼼꼼히 제대로 읽을 만한 책을 선정해야겠죠?
명저라고 알려진 책들은 들여다 보기도 전에 책 두께나 내용에 대한 편견으로 지레 겁먹고 읽기를 미루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언젠가는 꼭 읽어야 할 책으로 목록에 올려 둔 책이지만 손이 가지 않았던 책, 혼자서는 읽다 지칠까 우려되는 책들은, 독서모임을 통해 자신의 독서 일정을 스스로 구속하는 효과도 있고, 서로 다양한 생각을 나눔으로써 생각을 더 풍성하게 만드는 것을 여러분도 이미 경험하셨지요.
그래서 [독사]에서는 먼저 유발 하라리의 책 시리즈 세 권,
1. <사피엔스>-유발 하라리와 함께 과거 돌아보기
2. <호모 데우스>-유발 하라리와 함께 현재 둘러보기
3.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유발 하라리와 함께 미래 내다보기
읽기에 도전합니다. 사실 이 벽돌책들이 두께로 겁을 주지만 하라리의 명문장으로 술술 책장이 넘어갈 만큼 재미있더군요.
게다가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다루고 있고 또 이들을 연결하여 그가 보여주는 안목이 놀라워 세계적 베스트셀러에 올랐던 것이겠죠. 충분히 도전할만한 가치 있는 독서일 겁니다.
이번 가을에는 그 중 첫번째 <사피엔스>로 유발 하라리와 함께 과거 돌아보기 여정을 떠납니다.
참여하는 우리 모두 제대로 읽어보자는 뜻에서 모임 주기는 '격주'로 하여 읽어오는 분량도 분할하였습니다.
독사 2022년 가을학기 <사피엔스>일정
1회 : 10월 17일 제1부 인지혁명 (ch.1~4)
2회 : 10월 31일 제2부 농업혁명 (ch.5~8)
3회 : 11월 14일 제3부 인류의 통합 (ch.9~13)
4회 : 11월 28일 제4부 과학혁명 (ch.14~20)
프로그램 정보
일 시 : 2022. 10. 17~11. 28. 격주 월요일. 총 4회. 오후 7시~9시
방 법 : 온라인 zoom
인 원 : 10명 내외
참가비 : 2만원(총 4회) (독서습관을 들이는 취지에서, 모두 출석하면 반액 환불해 드립니다)
문 의 : seoulbead@naver.com (이름, 전화번호와 함께 신청해 주시면 참가안내와 참가비 입금계좌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