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클럽 와인] 인공지능

  • 강사

  • 기간

    • 2023. 9. 9 ~ 2023. 12. 9
  • 시간

    • 토 / 오후 12:00 총4회
  • 참가비

    50,000

    • 참가자 프로그램
    • 이 강좌는 참가자가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상세 정보를 확인하시고, 모든 문의는 참자가들과 직접 소통해주세요.
    나도 참가자 모임을 만들고 싶다면? 신청방법

    상세 정보

    이번 시즌 와인 회원들이 고른 주제는 인공지능입니다. 하루에 한 번씩은 뉴스에 등장할 정도로 뜨거운 주제인데요, 책읽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최신 과학 기술이 꽤나 멀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우리는 정면도전에 나섭니다. 철학자가 바라본 인문학적인 접근으로 시작해서, SF소설, 인공지능의 물질적 기반, 영화를 통해 인공지능에게 다가갑니다. 



    진행 일정

    날짜

    주제

    9.9

    12시

    <AI 빅뱅> 김재인. 동아시아. 2023

    철학자 김재인은 논쟁의 구도를 “기계가 인간을 능가할 수 있는가?”라는 지배 담론에서 “인간은 어떻게 기계와 공생할 수 있는가?”라는 대안 담론으로 바꿉니다. 주어를 기계가 아닌 인간으로 두고 사유하는 저자의 인문학적 통찰을 빌려 AI 발전을 둘러싼 대논쟁에서 놓치고 있는 위기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10.14

    12시

    <프랭키스슈타인> 지넷 윈터슨. 민음사. 2023

    <프랑켄슈타인>을 창작할 당시의 메리 셜리의 상황과 소설 속 빅터 프랑켄슈타인과 셜리가 다시 태어난 듯한 현재가 교차됩니다. 이것은  인간이 만들어낸 존재와 그를 만들어낸 인간, 양쪽의 정체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날씨를 고려해서,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나들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는 추후 회원들과 의논해서 결정합니다.

    ※메리 셜리의 <프랑켄슈타인>을 먼저 읽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11.11

    (토)

    12시

    <AI지도책> 케이트 크로퍼드. 소소의책. 2022

    현대 AI 시스템은 지구의 에너지와 광물자원, 값싼 노동력, 대규모 데이터의 추출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미국 네바다의 리튬 광산에서부터 아마존 창고와 시카고의 도축장, 데이터 센터, 이미지 데이터베이스, 파푸아뉴기니의 산악 마을, 스노든 자료실, 텍사스 서부의 로켓 기지 등에서 AI가 실제로 만들어지는 여정을 함께하며 AI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12.9(토) 12시 

    영화 <애프터 양> 2022.감독 코코나다.96분

    가족 같은 로봇이 고장난 후 수리를 위해 동분서주하는 과정에서 로봇이 가진 고유의 기억이 드러나는 이야기로, 기존 SF와 다른 시각을 엿볼 수 있습니다. 영화를 함께 보고, 지금까지 읽어온 책들과 영화에 대한 감상을 나누는 연말 모임의 시간입니다. 

    ※영화 상영 후, 회원들이 가져온 음식으로 포트럭 파티합니다.


    모임 소개

    참여연대 아카데미 느티나무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소모임입니다. 페미니즘, 민주주의, 에로스, 인문학, 사회학, 문명사, 종교학, 문학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4년째 책을 읽고 있습니다. 책을 통해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며 인식의 지평을 넓히기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든(성별,나이 상관없이) 환영합니다. 

     

    와·인은 사람 냄새가 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뜻으로 '와!사람(人)' 또는 '와라,사람(人)'으로 읽을  수도 있고, 누워 있는(臥) 사람(人)을 뜻할 정도로 편안한 모임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단순히 오프모임에서 와인을 마시며 독서토론하는 경우가 많아서 붙인 이름이기도 합니다. 


    와·인 독서서클은 별도의 강사없이 참여자들이 직접 책을 고르고, 발제하고 토론을 진행합니다. 대면 모임을 기본으로 하나, 방역 방침이나 회원들 의견에 따라 일시적으로 비대면 모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모임은 한 달에 1회, 둘째주 토요일에 합니다. 모임시간은 3~4시간 입니다. 다소 길다고 느껴지실 수 있지만, 이는 평일 저녁의 협소함을 피해 주말 낮에 모여 충분한 시간 동안 느긋하게 북토크를 나누기 위함입니다.


    그동안 함께 읽은 책 

    벨 훅스 <All about love>, 에바 일루즈 <사랑은 왜 아픈가>, 캐럴 길리건  <담대한 목소리>, 오드리 로드 <시스터 아웃사이더>, 한병철 <에로스의 종말>, 거다 러너 <역사속의 페미니스트>, 스테퍼니 스탈 <빨래하는 페미니즘>, 한채윤 <섹스북>, 애너벨 크랩<아내가뭄>, 리베카 솔닛 <이것은 이름들의 전쟁이다>, 마사 누스바움 <정치적 감정>, 유발 하라리<사피엔스>, 팀 마샬<지리의 힘>, 재레드 다이아몬드<총,균,쇠>, 정세랑 <피프티피플> , 마리아 포포바<진리의 발견>, 레이첼 카슨<침묵의 봄>, 카렌 암스트롱<축의 시대>, M.에스더 하딩<C.G.융과 여성의 심리>, 김하나와 황선우<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알렉상드르 졸리앵<인간이라는 직업>, 김승섭<아픔이 길이 되려면>, 엄기호<고통은 나눌 수 있는가>, 김초엽과 김원영<사이보그가 되다>, 김범준 <관계의 과학>, 빌 브라이슨 <거의 모든 것의 역사>, 칼 세이건 <에덴의 용>, 브라이언 헤어, 버네사 우즈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박지영 <고독사 워크숍>, 마사 누스바움 <타인에 대한 연민>, 올리비아 랭 <외로운 도시>, 김지혜 <선량한 차별주의자>, 압둘라자크 구르나 <바닷가에서>, 주은경 <어른에게도 놀이터가 필요하다>, 미셸 자우너 <H마트에서 울다>, 조해진 <단순한 진심>, 캐시 박 홍 <마이너 필링스>, 이민진 <파친코1,2>, 고병관 <다시 자본을 읽다>, 낸시 프레이저 <좌파의 길> 


    강좌 정보

    • 일   시 : 2023. 9. 9. ~ 12. 9. 토요일 월1회, 4회
    • 장   소 : 온+오프
      9.9(토), 11.11(토), 12.9(토)은  대면모임으로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지하느티나무홀에서 오후 12시~4시에 있습니다. 김밥, 샌드위치 등 간단한 식사와 함께 북토크를 합니다.
      10.14(토)은 장소를 바꿔 나들이와 함께하는 북토크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는 추후 공고 예정이고, 기상 상황에 따라 실내 모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정   원 :  12명 내외 
    • 참가비 : 50,000원 
    • 문  의 : deepeyedanny@naver.com (클럽장 : 홍진숙)
      ※ 서클 참가 신청은 위 문의 메일로 이름/연락처/카카오톡 계정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답변 메일로 입금계좌를 알려드립니다.
      ※ 서클 관련 의논과 알림은 모두 카카오톡 단톡방에서 이루어지고 별도로 연락은 드리지 않습니다. 

    후기 0

    놓치지 마세요

    참여연대 회원 30% 할인혜택

    참여연대 후원회원(월 1만원 이상 후원)에게는 수강료 3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