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클럽 작당] 말이 만드는 세계

  • 강사

  • 기간

    • 2025. 9. 25 ~ 2025. 11. 27
  • 시간

    • 목 19:00 총3회
  • 수강료

    60,000

    • 파격 할인혜택
    • 참여연대 회원42,000
    • 20대 청년 30,000
    • 쿠폰적용 가능
    수강신청하기⚡️
    각종 혜택 적용은 로그인 > 마이페이지에서 진행됩니다

    상세 정보

    얼마 전, ‘나즈(ناز)’라는 단어를 새로 알게 되었습니다. ‘누군가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아는 데서 오는 자부심과 자신감’을 뜻한다고 해요. 이 아름다운 단어를 마음에 담자, 이런 생각이 스쳤습니다. 나에게 나즈를 선사하는 사람은 누구일까? 나는 누군가에게 나즈가 되어주고 있을까?


    단어 하나가 세상을 새롭게 보이게 합니다. 그런데 요즘 세상엔 혐오와 배제의 말들이 넘쳐나는 듯합니다. 그에 비해 저항의 말, 대안의 말은 여전히 고단한 길 위에 있습니다.


    말은 우리가 세계를 감각하는 방식입니다. 말이 달라지면 세계도 달라집니다.

    우리가 이전에 설명하지 못했던 것을 설명할 수 있는 단어를 갖게 될 때, 우리의 인식과 힘 또한 확장됩니다. 교묘하게 숨은 권력의 언어를 감지할 수 있다면, 우리는 마침내 저항의 언어를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독서클럽 작당 12기에서는 ‘말이 어떻게 세계를 만들고 바꿀 수 있는지’를 탐험합니다.

    세 권의 책을 통해 우리가 주고받는 말, 사라지는 말, 금지된 말 속에서 세계와 권력, 인간의 가능성을 함께 들여다보려 합니다.


    첫 번째로 함께할 책은 <말을 부수는 말>(이라영)입니다. 

    말은 공평하지 않습니다. 권력은 자신에게 유리한 말을 반복하고, 불편한 말은 침묵시킵니다.이 책은 권력의 언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분석하고, 우리가 어떻게 저항의 언어를 되찾을 수 있는지를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권력의 언어를 넘어 아름다운 저항의 언어를 주고받을 수 있을까요?


    두 번째로 함께할 책은 <어떤 동사의 멸종>(한승태)입니다.

    직업이 사라지면, 그와 연결된 동사도 함께 사라집니다. 소개하다, 전화받다, 운반하다, 요리하다, 청소하다, 쓰다와 같은 동사들에 얽혀 있는 직업 세계 속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우리는 어떤 동사들과 이별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그 자리에 어떤 언어가 들어오고 있을까요?


    세 번째로 함께할 책은 <1984>(조지 오웰)입니다. 

    이번 여정은 으스스합니다. “전쟁은 평화, 자유는 굴종, 무식은 힘”이라는 슬로건이 지배하는 빅브라더의 세계 오세아니아로 가야하니까요. 거대한 감시 체제 속에서 언어는 철저히 통제되고, 단어들이 의도적으로 폐기되고 새로 만들어지면서 사람들의 사고를 제한합니다. 1948년에 조지 오웰이 1984년을 상상하면서 썼다는 『1984』는 지나간 경고일까요, 여전히 유효한 현재일까요?


    타인의 고통에 응답하고, 삶의 진실을 끌어올리는 말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그런 언어를 찾는 모험입니다.

    그 모험을 함께할 ‘아름다운 당신’을 초대합니다.


     강좌 일정

    날짜

    내용

    9.25

    침묵을 강요하는 권력, 저항하는 언어

    이라영, <말을 부수는 말> 한겨레출판

    10.23

    사라지는 직업, 멸종되는 동사

    한승태, <어떤 동사의 멸종> 시대의창

    11.27

    감시와 통제의 언어, 새로운 말의 발명

    조지 오웰, <1984> 그린비

    ※ <1984>는 다른 출판사 판본도 무방하지만, 그린비 출판사 버전에는 고병권의 깊이 있는 해설이 수록되어 있어 추천드립니다.



    진행자 소개

    박현 고등학교 사회 교사. 초등학교 6학년 때 6년 동안 부은 적금을 들고 서점으로 달려가 셜록 홈즈 전집을 통 크게 지를 만큼, 애서가의 면모를 일찍부터 보였다. 여전히 책 속에 길이 있다고, 독서로 운명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 자칭 타칭 ‘독서클럽 전도사’라고 할 만큼 여러 해 동안 독서클럽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지은 책으로 <수상한 북클럽> <이렇게 재미있는 책이라면> <백설공주는 왜 자꾸 문을 열어줄까>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오늘부터 나를 돌보기로 했습니다> 등이 있다.

     

    프로그램 정보

    일시 : 2025. 9. 25. ~ 11. 27. 매월 셋째주 목요일 오후 7시 ~ 9시, 총 3회

    장소 : 참여연대 지하 느티나무홀

    정원 :  14명 (결제 선착순 마감)

    참가비 : 6만원 (참여연대 회원 4만2천원, 20대 청년 3만원)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참여연대

    할   인 : 참여연대 1만원 이상 후원회원 30%(중복할인 안됨)
    청년배움을 응원하기 위해 20대 청년 50%, 아카데미느티나무 10% 15% 쿠폰(클릭)

    ※ 수강 신청/취소, 결제 신청/취소, 환불 안내 등 자세한 내용(클릭)을 꼭 확인하세요.

    후기 0

    놓치지 마세요

    참여연대 회원 30% 할인혜택

    참여연대 후원회원(월 1만원 이상 후원)에게는 수강료 3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